​​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와, 한국경제에 기여하는 삼성 :: JS토크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와, 한국경제에 기여하는 삼성

Posted by JS토크
2018. 4. 25. 19:31 기업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브랜드가치와, 삼성전자의 한국경제 기여도를 간략히 얘기해볼게요.

 

 

 

 

 

 

세계적으로 저명한 포브스에서 세계랭킹의 대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1위 부터 9위까지는 중국과 미국기업들이 차지 하였고, 10위는 일본 기업 (도요타)토요타가 차지했습니다.

 

 

 

토요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회사로 캠리, 아발론 등의 차종이 있으며, 누구나 아는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는 토요타의 대표적인 자동차입니다.

소리없이 강하게 질주하는 렉서스를 보면 남자라면 소유하고 싶겠지만, 갑부들이나 탈 수있는 비싼차이기에 사진으로만 구경하는데요.

 

 

 

사실 2008년 일본 정권이 친중으로 급격히 기울어져서, 첨단기술 공장을 중국에 세울려고 계획한 적이 있는데요.

 

 

이것은 일본 첨단 기술이 중국에 유출 될 가능성이 커지게 만드는 것이라, 미국에서는 이를 막기위해 , 강력하게 도요타 리콜사태를 계속 일으켰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당시 토요타 자동차 망할걸로 예상한 사람들 많았는데 어느새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랭킹 10등에 뽑히다니 신기하네요.

 

 

또 그 즈음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사고까지 겹쳐 일본은 참 힘들었는데,  요즘은 아베총리와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중국 압박을 위한 미일 동맹이 강화되면서 일본경제도, 일본 기업도  미국과 함께 호황기가 계속되나봅니다.

 

 

 

한국은 여러모로 경제도 힘들고, 삼성역시 내우외환이랄까요. 이재용 부회장사건이나, 노동고용부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정기밀 문서 공개 압박도 있고해서요.

하지만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포브스 선정 15위에 올랐네요.

 

 

 

samsung은 갤럭시로 대표되는 스마트폰을 대표적으로 만드는 회사이며, 냉장고, 세탁, 에어컨등의 가전제품도 만드는 회사입니다. samsung 과 스마트폰 경쟁상대인 아이폰을 만드는 애플은 9위에 올랐다네요.

 

 

작지만 강한 나라, 영토는 작지만 경제영토는 강한나라인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으로서, 세계 대기업 순위 15위에 올랐다니 국격이 상승 된거 같아 기분은 좋아지네요.

 

 

 

사실 samsung은 2018년 4월  한국의 대기업 브랜드평판 빅테이타 조사에서도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를 제치고 1등을 차지했는데요.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여러가지 참여, 소통, 미디어, 쇼설가치로 분류하여, 어떤기업 얘기를, 어디서, 왜 ,

 

얼마나 얘기하는 지를 알아내는 브랜드 평판지수를 추출하며, 

 

이것을 기업의 브랜드 평판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소통지수, 소비자지수, 사회공헌지수 등을 따져서 삼성전자가 1위 한 것입니다.

 

 

 

또 상위 30위 기업 중 직원 평균연봉을 따졌을때, 연봉 높은 기업 1위에 해당하고, 직원평균연봉이 1억 1700만원, 남자는 1억 2700만원, 여자는 8800만원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거기에 3월 19일 잡코리아가 분석한 것에 따르면  근로자수가 가장 많은 기업으로 삼성전자가 뽑혔으며  전체 근로자수는 9만 9836명이라고합니다.

 

 

 

samsung이라는 기업이 중소도시 인구에 버금가는 10만명 가까운 직원을 먹여 살리는군요..

 

거기에 하청업체 까지 포함하면 수십만명이 삼성전자와 함께 공생합니다.

 

 

요즘 같은 이재용 부회장 사태를 통해, 삼성이 미국으로  본사를 옮겨가는거 아니냐는 얘기도 있는데요. 아마 미국으로 옮겨가면

 

기업활동과 매출은 훨씬 순조로울 것이며, 더욱 브랜드 가치가 커질걸로 보여집니다.

 

 

 

 

2018/05/15 - [사회이야기] - 현대자동차 올해의

'투스카니의인'에게 사정해서 벨로스터 선물?

 

 

2018/05/10 - [기업이야기] - 베트남진출과

 QLED TV의 삼성의 경제학.

 

 

2018/05/04 - [기업이야기] - 삼성전자 액면분할로

 '황제주'에서 ' 국민주'로 거듭난다.

 

2018/04/24 - [기업이야기] - 한국경제를 이끄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지켜라

 

 

 

 

 

다만 samsung이 그동안 내던 법인세 20조원과, 고용한 직원, samsung의 하청업체 직원 수십만명만 졸지에 피해보겠네요.

 

이런데도, 현 정부내에서  그리 좋아보이지 않네요.

앞으로 이 사태가 어떻게 전개 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