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의 동영상,앱시장 왕중왕 등극과, 크리에이터 수익창출 :: JS토크

유튜브의 동영상,앱시장 왕중왕 등극과, 크리에이터 수익창출

Posted by JS토크
2018. 5. 6. 22:45 IT,인터넷생활

안녕하세요. JS토크입니다.

 

 

 

국내에서는 궁금한게 있으면 네이버 포털의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지식IN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곤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10억명 이상의 이용자가 있는 유튜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하는데요. 그런 추세가 최근에는 급변하여,  요즘의 10, 20대는 you튜브를 검색하여 동영상을 통해 배우고 있다고합니다.

 

 

또한 국내 10대 청소년층에서는 'youtube 크리에이터'를 장래 희망이자, 꿈, 직업으로 삼고 싶다는 비율이 점점 높아진다고합니다.

 

 

 

저역시 요즘엔 어떤정보를 검색할때, 그중 간단한 정보를 찾을 땐  다음이나 네이버를, 알기쉽게 자세히 정보를 알려주는 건 유튜브검색을 통한 동영상 시청을 통해서 배웁니다.

 

 

 

 

이런 추세는 대학 진학이나, 공무원시험, 기타 취업을 위해 과거 EBS를 공부하던 것에서, 최근에는 유tube를 통해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정보를 습득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유tube 크리에이터를 지향하는 누구나 아이디어를 내어 유머, 교육, 지식, 정치, 경제, 코믹, 종교 등의 채널을 만들수 있고, 이렇게 자신이 텐츠를 만드는 창작자로 변화하는 시점부터 시작되었는데요. 

 

 

 

그리고 you튜브라는 공간을 통한 정보교류가 가능하고, 상업성이 있으면서 가속화 되었습니다.

 

 

 

 

현재처럼, youtube를 통해서 구글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수익승인된 채널은 구글회사가 제공하는 광고를 붙일 수 있고, 그 광고를 보는 시청자가 있으면 동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에겐 광고비가 지급되는 환경은 , 수익구조의 모델의 혁신을 가져왔고,  이과정을 통한 선 순환 구조는  유튜브의  빠른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이것은 최근 조사에 의해서 더 확연해지는데요.  유튜브의 웹,앱을 포함한 동영상 시장 점유율은 작년말 74.6프로에서 계속 상승하여 현재는 75%안팎으로 상승했으며, 체류시간 역시 한국시청자들은 한달에 3억분 넘는 시간을 이용한다고합니다.

 

 

 

그에비해 네이버TV, 카카오 TV, 아프리카TV 등은 다 합쳐도 작년말 전체시장의 6%프로 정도만 점유한 걸로 알려져서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광고수익역시 youtube는 1600억대를 기록하여 시장점유율의 39%프로 가깝게 기록했지만, 네이버,카카오TV의 광고수익은 840억대, 시장점유율 19.5프로를 기록하였다는 자료도 있다고 합니다.

 

 

 

you튜브의 이런 돌풍속에  4월 23일 구글의 모계회사인 알파벳이 1분기 311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합니다.

 

 

 

 

 

 

그과정중에 구글은 세계최대 동영상 서비스인 유tube를 통해 자신이따온 광고를 집어넣는 등의 효과를 통해 1분기 광고매출로 266억 달러를 기록했다고합니다. 또한 구글은 전세계 온라인 시장의 30%정도를 따온 것으로 알려져 ,온라인 광고시장의 절대강자로의 입지를 굳혔는데요.

하지만 구글은 매출실적은 올라가고, 그에 따른 주식가치도 올라가고 있지만 youtube 크레에이터의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2018/05/09 - [IT,인터넷생활] - 유튜브 수익창출

우선순위와 저작권 문제.

 

2018/04/29 - [기업이야기] - 일본AI 사례처럼

 인공지능은 신약개발에서도 선두주자

 

2018/04/28 - [시험,자격증] - 에듀윌의 사랑의

쌀나눔과 기사시험 자동채점서비스

 

2018/03/05 - [IT,인터넷생활] - 유튜브 에드센스

 승인 무한 검토중.

 

2018/05/01 - [IT,인터넷생활] - 5월 1일 구글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 소식

 

 

 

 

 

 

 

작년 11월부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신청의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과정에서 유튜be회사는 수익창출 조건을 변경합니다. 년 4000시간을 시청할 것과 구독자가 1000명이상 있는 채널만 수익창출을 해주겠다고 공표한건데요.

 

 

 

그리고 수익 검토를 완료할 시점을 1월달로 했다가 4월달로 바꾸고 이제는 6월달로 바꾸면서 유튜버들을 애가 타게 하는건데요.

 

 

 

세계 제일을 추구하는 회사지만, 유튜버(고객)와의 약속을 미룬다면, 그 회사의 상품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 구매자(고객)들은 실망을 할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마케팅의 상식인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를 원만히 하여, 하루 빨리 유튜브 수익창출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구글과 you튜브가 이렇게 성장하는데는, 그 뿌리와 기본을 다졌던, 유튜버들의 협조가 있기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빨리 수익창출이 이루어져서 유튜버들이 더욱 즐거운 환경에서 독창적인 컨텐츠를 개발하길 바라며 오늘은 이만 마칩니다.